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05.9
수록면
101 - 11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프로배구 관중성향과 관람동기를 파악하고 관람동기가 재관람하는데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에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프로배구의 매스컴을 통한 체계적인 경기일정 홍보를 강화해야하며 경기장 주차시설의 확충과 충분한 경기장안내판을 설치하여야 한다. 또한 지역연고제 정착을 위해 구단은 연구지역과 연계를 강화하고 연맹은 홈앤드어웨이 경기방식을 도입하여 지역연고제 정착에 힘써야 할 것이다.
둘째, 여성, 40세이상 연령층, 24세이하의 학생층, 자유업과 공무원들은 경기내적요인 동기가 강하므로 이들을 표적으로한 마케팅이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여가적인 요소를 강화하면 가족단위 관중유치도 가능하다.
셋째, 다량구매자들을 시즌티켓 등으로 DB화하여 경기정보제공 등의 마케팅을 전개하는 것도 가능하다.
넷째, 친구와 가족, 혹은 써포터스와 같은 커뮤니티에게 홍보를 하는 것이 효과가 있다.
다섯째, 프로배구 재관람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관람동기는 경기내적요인과 여가적요인이므로 경기수준을 향상시키고 여가적인 관람분위기를 조성해야 관중증가를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프로배구 관계자들은 관중들의 관중성향과 관람동기를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재구매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강화하여야 관중의 증대를 가져올 것이고 이는 팀창단 유인요인으로 이어져 프로배구의 활성화를 가져올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375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