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재구 (University of Oregon) 왕석우 (한양대학교) 신태근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63 - 7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지방자치단체의 스포츠이벤트를 통한 도시마케팅 효율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스포츠이벤트 전략과 도시마케팅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역 구성원에 의하여 지각된 스포츠이벤트의 도시마케팅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스포츠이벤트의 개최수준, 스포츠마케팅 전략, 그리고 도시마케팅 효과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조사 대상은 국제 스포츠이벤트를 개최한 경험이 있는 8개 도시 17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임의표본추출 방법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1,199부를 분석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WIN Ver. 15.0과 AMOS 7.0을 이용하여 확인적요인분석 및 구조모형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스포츠이벤트의 개최수준이 클수록 도시정비효과, 경제효과, 관광 및 여가효과, 시민통합효과에 직접적인 영향력이 있다.
둘째, 스포츠이벤트 개최 시 스포츠마케팅의 전략적 수행은 도시정비효과, 경제효과, 관광 및 여가효과, 시민통합효과에 긍정적인 매개효과가 있다. 구체적으로 광고 및 홍보 전략은 관광 및 여가효과, 시민통합효과에 긍정적인 매개효과가 있으며, 시설 및 상품 전략은 관광 및 여가효과, 경제효과, 시민통합효과에 긍정적인 매개효과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모형 및 이론적 근거
Ⅲ. 연구 방법
Ⅳ.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46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