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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185 - 19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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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각 지방자치단체들이 도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여가스포츠 산업을 적극 활용하고 있는 현상에 주목하여 관련 사례들을 소개한 후 성공적인 여가스포츠 인프라 구축 방안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를 통해 국내·외 유사사례를 귀납적 방법으로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단순히 스포츠이벤트를 개최한다는 명분과 단기 수익에 집착해 기반시설을 조성하기보다는, 거시적이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시설의 용도를 기획해야만 한다. 둘째, 지역의 자연자원과 문화유산을 최대한 활용한 스포츠마케팅은 지역개발과 경제 활성화에 효과적이므로, 이 부분에 대한 더 많은 관심과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대단위 스포츠행사를 치르기엔 도시규모나 재정자립도가 부족한 소도시의 경우, 소규모(단일종목)의 국내외 행사를 유치하거나 상설 전지훈련지로서의 인프라 개발전략을 추진하여야 한다. 넷째, 엘리트 체육 중심의 스포츠정책 기조는 여가스포츠로 확대·전환되어 스포츠와 문화, 예술, 휴양 등이 어우러진 복합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경제적 파급효과를 높이고 사회적 수요를 충족시켜야 한다. 마지막으로, 환경문제를 해결하면서 새롭게 등장한 `녹색도시`라는 패러다임에 부응하는 인프라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발하는 인프라가 환경을 파괴하는 일이 없도록 친환경적인 스포츠관광 상품을 중심으로 한 녹색도시 마케팅에 적극 동참해야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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