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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문선 (서울특별시청)
저널정보
서울민속학회 서울민속학 서울민속학 창간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59 - 18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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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유가(遊街)는 과거에 합격한 사람의 시가행진으로 가장 널리 알려져 왔다. 이와 유사한 측면이 있는 서울 마을굿의 유가는 마을굿에 필요한 경비를 조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임과 동시에 당주무녀(堂主巫女)와 악사 일행 등이 마을곳곳을 둘러보고 각 가정에 들러 축원을 해 주었던 종교적 의례였다.
과거합격자의 유가와 서울 마을굿의 유가는 연행의 외형적 모습과 더불어 참여하는 구성원 측면에서 공통점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과거합격자의 유가와 달리 서울 마을굿의 유가는 마을신을 상징하는 신체(神體)와 더불어 마을신과 마을사람들의 매개체인 당주무녀가 유가의 행렬에 참여하여 각 가정의 안위를 돌보는 종교적 의례라는 점에서 결정적인 차이점을 드러낸다.
서울 마을굿에서 유가는 경기도 도당굿의 돌돌이와 상당 부분 혼용되어 왔다. 서울 마을굿에서 유가는 마을굿의 절차들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인 부정거리 등이 끝난 후 연행되며, 당주무녀와 악사 일행 등이 각 가정을 순방하는 것이다. 이와는 달리 경기도 도당굿의 돌돌이는 마을신인 도당신을 굿이 열리는 장소에 모신 후 연행되며, 마을의 중요한 지점들을 순례하는 의미가 더 강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용어가 혼용되는 것은 서울굿과 경기도굿이 서로 인접한 지역에서 영향을 주고 받는 변화의 과정에서 형성된 것으로 추정해 볼 수 있다.
현재 서울 마을굿의 유가는 마을굿의 여러 변화양상과 더불어 간략화거나 재창조되고, 본래적 의미와 기능을 크게 잃은 상태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주목되는 점은 문화재 지정등 마을굿의 원형을 되살려야 하는 경우에 유가의 절차가 복원되고 있는 경향이다. 이는 유가가 마을굿을 구성하는 필수적인 요소로서, 유가가 포함된 마을굿이 마을굿의 원형적인 형태로 인지되고 있음을 잘 보여준다.
마을공동체에 대한 관심이 도시행정적 차원에서 부각되는 최근의 현실을 고려할 때, 곳곳 마을굿의 축제성과 소통의 기능은 도시가 갖는 소외성과 소통의 부재를 해결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고려할 수 있다. 특히 서울 마을굿의 유가는 도시의 소통부재와 소외의 극복을 위한 의미있는 출발지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과거합격자의 유가와 서울 마을굿의 유가
3. 서울 마을굿 유가의 양상
4.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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