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334 - 342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배움의 학교공동체 형성을 위한 수업모형으로서의 긍정탐색의 적용 가능성을 탐구하고자 하며, 이를 위하여 배움의 공동체에서 제시하고 있는 수업의 원리와 수업모형, 교사의 역할을 분석하여 긍정탐색 모형에 적용하여 긍정 탐색 모형의 초안을 구안하고, 사용자 및 전문가 평가를 통해 긍정탐색 모형의 초안을 검증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그리 고 개선안을 반영한 배움의 학교공동체 수업모형의 최종안을 구안하였다. 개발된 모형의 학습활동은 홉 단계에서 오리엔테 이션과 긍정 주제 선정하기, 스텝 단계에서 성공 스토리 탐색하기, 스토리 핵심가치 도출하기, 그리고 점프 단계에서 도출한 핵심가치의 확산 전략 세우기, 실행계획 세우기, 실행하기, 마지막으로 성찰하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계별 목표, 학습자 활동, 교사활동 그리고 지원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본 연구는 두 가지 수업모형의 병합적 개발연구로서 의의를 가지며, 후속 연구를 통해 학생, 교사, 학부모등 학교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모형 개발과 적용을 통해 모형을 정교화하고 적용 대상을 확장 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05-001106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