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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682 - 691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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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주택시장 선행지표로서 주택시장 소비심리지수의 유용성을 인식하고,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서 아파트 규모별 매매시장과 아파트 경매시장이라는 하위시장에 대하여 주택시장 소비심리지수의 활용가능성을 실증하기 위해 분석 을 진행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아파트 규모를 전용면적을 기준으로 소형(전용면적 60㎡ 이하), 중소형(전용면적 60㎡ 초과 ~ 85㎡ 이하), 중대형(전용면적 85㎡ 초과 ~ 135㎡ 이하) 및 대형(전용면적 135㎡ 초과)으로 세분화하여 주택시장 소비 심리지수의 선·후행성 및 인과성을 분석하였고, 다음으로 경매시장과 주택시장 소비심리지수의 선·후행성 및 인과성을 실증 하였다.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그랜저인과관계 분석결과 서울과 수도권의 규모별 아파트 매매시장과 전세시장에서 주택시장 소비심리지수가 인과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교차상관관계 분석을 통한 선·후행성 검증결과를 살펴보면 서울의 경우 주택시장 매매소비심리지수가 모든 규모에 있어 선행하고 있으며, 주택시장 전세소비심리지수는 대형 을 제외한 소형, 중소형, 중대형에 있어 선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 시장의 경우 주택시장 매매, 전세소비심리지 수가 소형, 중소형, 중대형에 선행하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경매시장에 있어서는 주택시장 소비심리지수가 서울과 수도권 경매시장에 모두 선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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