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정원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151 - 164 (14page)
DOI
10.21184/jkeia.2017.07.11.5.1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 성취동기, 학습몰입의 수준을 파악하고 이들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예비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 성취동기, 학업몰입의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 교사교육의 개선방안 모색에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은 수도권 지역 예비유아교사 264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방법은 자아존중감, 성취동기, 학습몰입에 대한 질문지를 활용하고 SPSS 22.0프로그램과 AMOS 20.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 성취동기, 학습몰입의 경향은 대체로 보통수준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 성취동기, 학습몰입의 관계를 총체적으로 살펴본 결과, 자아존중감과 성취동기는 서로 유의한 관계가 있으며 자아존중감과 성취동기는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예비유아교사들의 자아존중감, 성취동기,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 요인보다는 성취동기 요인이 학습몰입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의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학습자는 자아존중감과 성취동기가 서로 정적인 관련이 있고 자아존중감과 성취동기는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이 있음을 인식하여 각각의 심리적 변인에 대한 이해를 강화하고 증진할 수 있도록 스스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둘째, 자아존중감과 성취동기는 개인이 속한 환경과 문화적 요인에 의해 학습되거나 형성될 수 있기 때문에 교수자는 예비유아교사들이 자신감을 강화하고 성공의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학습장면 뿐만 아니라 그 밖의 장면에서도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긍정적인 심리적 환경 조성에 노력을 기울여야겠다. 또한 학습자 개개인에 적합한 수준별 과제를 제공하여 성취의 기회를 확대할 수 있도록 하고 예비유아교사가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을 진행해 나갈 수 있는 수업환경을 조성함으로서 자아존중감과 성취동기를 증진시키고 학습자가 수업에 적극적으로 몰입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육기관에서는 자아존중감, 성취동기, 학습몰입이 증진될 수 있는 교육풍토를 조성하고 지원을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여할 할 필요가 있다. 학과뿐만 아니라 학교 내 여러 유관기관에서 자아존중감, 성취동기, 학습몰입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습자들에게 제공하고 학부모와의 연계방안을 체계화하는 등 이들의 사회적 지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들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대상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