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정원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99 - 212 (14page)
DOI
10.21184/jkeia.2016.06.10.3.1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이자 예비유아교사들의 중요한 과제인 행복감과 교사효능감, 성취동기간의 구조적 관계모형을 설정하고 이에 대한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예비유아교사 236명으로부터 질문지를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해 SPSS 23.0 프로그램과 Amos20.0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예비유아교사가 지각한 교사효능감, 성취동기, 행복감의 전반적인 수준을 살펴본 결과 모두 보통 이상의 수준으로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비유아교사가 지각한 교사효능감, 성취동기, 행복감간의 상관분석 결과, 행복감과 교사효능감 하위 변인중 상관이 가장 높은 변인은 개인적 교사효능감이다. 또한 행복감과 성취동기 하위 변인 중 상관이 가장 높은 변인은 자신감이며 교사효능감과 성취동기의 하위변인 중 상관이 가장 높은 변인은 개인적 교사효능감과 자신감인 것으로 나타났다.
예비유아교사가 지각한 교사효능감, 성취동기, 행복감간의 구조관계모형을 검증한 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의 개인적 · 일반적 교사효능감은 성취동기를 매개변인으로 하여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고 예비유아교사들의 개인적 교사효능감과 성취동기는 행복감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관계모형이 최종적으로 적합한 모형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는 학교생활동안 예비교사들의 행복감을 증진하고 유아교사 양성기관의 교육내용 및 과정에 긍정적인 측면을 강화함으로써 교사교육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91-0008579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