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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목영해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논총 인문학논총 제44집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 - 31 (31page)
DOI
10.21582/TJH.2017.06.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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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라캉의 정신분석이론과 불교 유식론을 그 공통점을 중심으로 비교하는 하는 내용의 것이다. 첫째, 라캉의 ‘무의식’ 개념과 유식론의 ‘아뢰야식’ 개념을 비교 연구한 결과에 의하면, 인간의 무의식은 기표의 더미로 이루어져 있다는 점에서 두 개념은 맥락을 같이한다. 둘째, 라캉의 ‘세 계론’과 유식론의 ‘삼성설’을 비교 연구한 결과에 의하면, 인간의 정신세계는 인식주체와 객체가 둘이면서도 하나인 이미지 중심의 세계, 기표활동 중심의 세계, 순수한 충만한 세계라는 세 세계로 이루어져 있다는 점에서 두 이론은 맥락을 같이한다. 셋째, 라캉의 ‘욕망’ 개념과 유식론의 ‘애’ 개념을 비교 연구한 결과에 의하면, 인간 욕망은 기표화의 산물이고, 그 욕망생성의 근거는 비어있음 즉 공에 있다는 점에서 두 개념은 맥락을 같이한다. 넷째, 라캉의 ‘주체’ 개념과 유식론의 ‘말라식’ 개념을 비교 연구한 결과에 의하면, 인간이 갖는 자아의식은 이미지적 자아가 기표화된 자아의식이고, 이러한 자아의식은 극복될 필요가 있는 부정적인 자아의식이라는 점에서 두 개념은 맥락을 같이한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라캉의 정신분석론과 유식론의 비교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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