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103 - 125 (23page)
DOI
10.26857/JLLS.2010.11.6.2.1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커리어 e-포트폴리오에 대한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인식 조사를 기반으로 커리어 e-포트폴리오 활용에 대한 학습자의 요구를 알아보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먼저 e-포트폴리오와 커리어 e-포트폴리오에 대한 개념과 현황을 알아보았으며,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하여 커리어 e-포트폴리오의 구성 요소들을 도출하여 학습자가 느끼는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정도를 조사하였다. 설문대상자는 서울 소재 A 사이버대학교 재학생 77명이었다. 조사 결과 학습자들은 커리어 e-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각 요소에 대하여 대체적으로 높은 필요성을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커리어 e-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각 항목에 대하여 학습자들은 학습자의 정보, 목표와 성취 기록에 대한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였으며, 이에 비하여 그룹 활동, 자원봉사 동아리 활동 사항과 동료 간 그룹 활동 기록에 대한 내용의 필요성은 상대적으로 낮게 인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학습자 개인 활동의 비율이 높은 사이버 대학의 특성을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으며, 본 조사의 결과를 통해 현재 커리어 e-포트폴리오가 시행되고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각 구성요소에 대하여 학습자들이 높은 수준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33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