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133 - 160 (28page)
DOI
10.26857/JLLS.2015.05.11.2.1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국내 거주하고 있는 중국동포의 교육 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이주의 시대를 맞는 향후 한국의 평생교육의 과제를 제시한다. 그동안 한국의 이주민 평생교육은 법령과 정책, 관련 연구가 결혼이민자와 그 가족을 주요 대상으로 해 왔고 중국동포의 경우 실질적으로 국내 장기거주 하는 주요 이주민 집단임에도 한국 사회의 제한적인 다문화담론에서 배제되어 적극적인 교육의 대상으로 인식되고 있지 않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동포는 평생교육 분야에서 주변화되면서 양질의 교육을 받을 기회에 접근이 어려워 결과적으로 국가 차원에서도 평생교육을 통해 수월성 함양이나 사회통합 과제를 달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평생교육 학계와 정책입안자는 이주민의 유입 및 정주에 관한 초국적 현실을 반영하고 국내 이주자 집단을 포괄하여 평생교육의 대상과 내용에 대해 새로운 틀을 짜기를 희망하며 중국동포처럼 정주가능성이 높은 이주민의 직업역량을 제고하고 사회통합을 추구하는 평생교육을 시행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이주민 평생교육 정책의 입안 및 시행과정에서 시민사회와 교육시장의 적절한 개입을 유도하고 적절한 역할 배분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24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