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춘기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9권 제4호(통권 제48집)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223 - 258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의 연구목적은 학습자 중심 협력학습을 지향하는 팀 기반 학습을 염두에 둔 문화수업의 설계 방향 및 문화수업에서의 비평적 사고와 토론 활성화를 논의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은 팀 기반 학습의 이론과 TBL을 활용한 문화수업의 설계에 관한 국내외 문헌을 검토하고 사례들을 활용하여 수업설계의 방향을 제안하는 것이다.
먼저 팀 기반 학습(TBL)의 특성에 대해 정의, 장점, 요소, 단계 등을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이어서 TBL 방식을 문화수업의 설계에 활용하는 것에 대해 준비 확인과정, 적용 활동, 동료 평가 등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준비 확인 과정에서는 학생들이 자료를 먼저 학습하고 이를 확인하는 준비 확인 시험을 개인과 팀 단위로 치른다. 즉석 피드백과 문서에 의한 이의 제기의 기회가 주어지고 설명이 추가될 수 있다. 중요한 문제, 명료한 선택, 같은 문제, 동시 보고 등 4-S 원리에 따라 적용 활동을 수행한 후에 동료 평가를 실시한다. 마지막으로 TBL 중심 문화수업에서 비평적 사고 능력의 향상을 위해 토론을 활성화하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문화수업에서 TBL 방식을 적용하면 집단 활동을 통한 능동적 참여 경험과 학생들의 문제 해결 능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한국 대학의 문화교육에서는 TBL의 실용적인 요소들을 활용하는 방향으로 수업을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고등교육이 현대 사회에서 요구하는 문제해결 능력 개발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배운 지식을 실생활 문제 해결에 적용하는 수업의 설계가 유용하다. 특히 대학의 문화수업은 학생들의 비평적 사고 능력과 협업 능력을 신장하는 방향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목차

1. 서론
2. 팀 기반 학습의 특성
3. TBL 중심 문화수업 설계
4. 문화수업의 지향점
5.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710-00127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