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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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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수연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제18집 제2호(통권 제29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301 - 341 (4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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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에서는 중국으로부터 도상을 전래받았으나, 고려만의 독자적인 화풍을 이룬 고려 수월관음도의 표현기법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했다. 먼저 표현기법의 분석에 앞서서 도상의 전래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았고, 또 고려 불화의 표현기법이 지니는 의의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표현기법은 구도, 형태, 필선, 채색, 문양으로 세분하여 분석하였다.
고려 수월관음도의 도상은 관련 사료 및 당시 불교 문화교류사를 바탕으로 고찰해 볼 때, 고려보다 훨씬 이전에 전래되어 초기에는 고려만의 일정한 형식이 만들어 졌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송과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한 것으로 추정된다.
화면 구도는 크게 사선 또는 대칭구도를 기본으로 하는데, 암석과 수면을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수직 · 수평의 안정적인 구도를 만들어 내었고, 이와 같은 딱딱한 구도는 수월관음의 신광과 두광의 圓으로 와해시키는 효과를 자아냈다.
형태는 입체감과 공간감을 고려하고 리듬감을 더하는 형태로 묘사되었다. 그리고 최대한 사실적으로 대상을 묘사하고자 하였다. 필법에 있어서는 표현대상에 따라서 묘법과 준법을 달리하였고 다양한 필법은 각 대상의 특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살려내었다.
채색에서는 크게 3가지의 특징적 기법을 볼 수 있다. 첫째는 흰색과 금색으로 색의 대비를 완화시키는 기법, 둘째는 섬세한 문양을 활용하여 강한 색감을 약화시켜 미묘한 색으로 만드는 기법, 셋째는 은은한 바림기법이다.
마지막으로 문양은 표현 대상물에 따라 일정한 법칙이 적용된 것처럼 특정 문양만이 새겨져 있다. 그리고 문양 표현에서도 특징적인 면이 나타난다. 첫째는 주름선에 중점을 두고 선 옆으로는 문양을 넣지 않는 것이고, 둘째는 문양에 중점을 두고서 주름에 영향을 받지 않고 문양의 형태를 유지하며 새기는 것이다.
이와 같이 고려의 수월관음도는 뛰어난 표현력으로, 불교 회화사의 발전은 물론이고 일반 회화사 발전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상세하면서도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특징은 미술사 연구뿐만 아니라 고려문화사 연구에도 큰 의미를 지닌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고려 수월관음보살도의 도상 수용
Ⅲ. 고려 수월관음보살도의 표현기법
Ⅳ. 미술사적 의의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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