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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범수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제76집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349 - 381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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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불화의 우수성은 새삼 언급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세계인들의 극찬을 받고 있다. 본고에서는 고려불화인 일본 가가미진자(鏡神社) 소장 수월관음도(水月觀音圖)의 현황과 도상적 특징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수월관음도의 관세음보살은 반가좌의 도상으로 우측 하단에 입상의 선재동자가 대각선상에 배치되어 있다. 작품에 사용된 색채는 안료의 산화, 바탕재료의 고색화 현상으로 대체적으로 어두운 편이나 청, 녹, 적, 황, 백, 흑, 금과 같은 원색을 주색으로 하였고 분홍색과 같은 혼색, 먹의 농담표현, 안료의 명도변화, 바림표현, 빗금을 이용한 사라 표현 등으로 풍성하고 부드럽게 표현 되어있다. 두광은 금니, 신광은 백색으로 표현되어 있다. 육색은 복채법으로 채색되어 황금빛이 감돌며, 주선으로 윤곽을 잡았다. 관세음보살의 보관에는 화불이 있으며 장식은 상당히 화려하다. 눈썹은 먹선과 녹청으로 윤곽선을 잡고 마무리는 석청으로 눈썹을 초승달처럼 길고 얇게 그렸다. 붉은 입술은 작고 도톰하게 표현되어 여성성이 두드러지게 표현되었다. 보살의 상의는 어깨를 모두 드러내었고, 목이나 팔을 두르는 영락장식은 매우 화려하다. 관음은 보관에 사라를 쓰고 승각기와 치마를 착용하고 있으며 여러 문양들이 치밀하게 배치되어 있고, 선재동자 앞으로 펼쳐진 바다에는 산호와 금강마니화가 그려져 있다. 이와 같이 본 <수월관음도>는 관음보살과 선재동자를 통해 불교내용을 보여준 그림으로 고려시대 회화작품으로써 최대거작이기도 하지만 뛰어난 화가의 기량을 엿 볼 수 있는 작품임을 재인식하게 되었다.

목차

요약문
Ⅰ. 머리말
Ⅱ. 수월관음도의 도상학적 특징
Ⅲ. 가가미진자(鏡神社) 소장 수월관음도의 역사적 배경
Ⅳ. 가가미진자(鏡神社) 소장 수월관음도의 현존 상태
Ⅴ. 표현기법을 통한 도상학적 분석
Ⅵ.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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