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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범수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제78집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361 - 38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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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경신사(鏡神社)에 소장되어 있는 고려불화 수월관음도(水月觀音圖, 1310)는 현존하는 고려불화 중에서도 가장 화면이 크고 뛰어난 작품이다. 이 작품의 제작에 따른 연기는 1812년 이노우 타다타카(伊能忠敬, 1745-1818)의『 측량일기(測量日記)』에 잘 나타나 있다. 본 작품의 발원자는 숙비(叔妃) 김씨(金氏)이며, 화사(畵師)는 김우문(金祐文), 이계동(李桂同)·임순동(林順同)과 최승(崔昇) 등 4인이다. 작품의 명문에 의해 1391년에 일본 승려 료켄(良賢)에 의해 구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 이 작품은 해외에서 많이 전시되었고, 국내에서는 두 차례 공개 되었다. 따라서 다른 작품에 비해 국내 연구가 비교적 활발한 편이고 과학적 조사도 어느 정도 진행되었다. 그러나 고려불화의 재료와 기법에 대한 숙련된 연구자가 부족한 실정에서 이 작품에 대한 모사 복원은 이뤄지지 않아서 다양한 연구의 촉발을 기대하기 어려웠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3년여에 걸쳐 직접 작품을 친견하고 모사 복원 계획을 세워 연구를 진행하였고, 그 과정을 본 연구에서 소개하고자 한다. 모사 복원 과정에서는 첫째, 1차 배접 후 뒤집어서 채색하고 배접하였다. 둘째, 2~3차 배접 후 뒤집어서 상하좌우를 고정시킨 뒤 건조하고 전체적인 채색을 밑색으로 1/3까지 완성하였다. 셋째, 호분이나 금선 등은 나머지 5~6차 배접 후 그려 넣었다. 특히 작은 폭의 비단을 이어 제작할 경우 이음매가 생겨 원본과 유사한 바탕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이음매가 거의 생기지 않는 종이바탕에 제작하였다. 사용한 안료는 고려시대 보편적으로 사용된 천연염료와 안료를 사용하였다. 훼손이 많이 된 바탕색은 고색으로 채색하였고, 결실이 있는 관음보살 보관의 형태와 정병(淨甁)의 문양은 보편적으로 알려진 고려시대 불화의 형상을 참고하여 표현하였다.

목차

요약문
Ⅰ. 머리말
Ⅱ. 경신사 수월관음도의 현상
Ⅲ. 모사복원 방향설정
Ⅳ. 복원 제작의 실제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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