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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반석 (전북대학교) 김재우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사회학회 정보사회와 미디어 정보사회와 미디어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65 - 9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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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대-30대 청년층의 인터넷 커뮤니티 이용이 어떤 경로들을 통해 윤리적 소비 의향에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온라인 패널조사 전문기관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인과 모형에 대한 경로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더 적극적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타인의 글에 반응할수록 온라인상의 결속적 사회자본과 교량적 사회자본에 대한 지각 수준이 모두 높아지며 온라인 공감 경험 역시 증가한다. 한편 공감적 관심과 정서적 반응에 미치는 온라인 상호작용의 효과는 두 유형의 사회자본 중에서 교량적 사회자본에 의해서만 매개된다. 온라인상에서 다양한 정보와 의견을 접하거나 다른 지역의 일들에 관심을 가질수록 공감 경험이 많아지며, 그 결과 윤리적 소비 참여 의도가 증진되는 경향이 발견되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인터넷 커뮤니티가 제공하는 ‘우리’라는 결속감과 심리적 지지에 대한 지각은 공감경험이나 참여 의도에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했다. 계획된 행동이론과 관련된 변인들 중에서는 과거 참여 경험과 행동의 실행 가능성에 대한 믿음의 효과가 특히 유의미하였다. 이상의 결과들은 구매‧불매운동과 착한 소비(공정무역‧친환경‧로컬상품 구입)에 대해서 교차 확인되었으며, 특히 후자의 소비 유형에서 공감 경험의 역할이 더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온라인을 통한 정보적‧감정적 교류와 인지적‧정서적 반응이 결합되어 타인 지향적 공감을 만들어낼 때 인터넷 커뮤니티가 청년 네티즌들의 시민적 참여를 촉진할 수 있는 공동체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해준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검토
Ⅲ. 자료와 분석 방법
Ⅳ. 주요 결과
Ⅴ. 토론 및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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