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주연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17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195 - 21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서전적 방법의 음악인 진로 개발 적용 가능성을 탐색했다. 이전 연구에서 성악 전공자들이 음악인으로서의 인생을 성찰하며 작성한 글들을 쿠레레의 방법(Method of Currere)으로 분석하여, 자서전적 방법의 적용이 진로 추구과정에서 정체성을 발견하게 하고 왜곡된 자아상을 회복하게 함을 관찰했다. 또한 의미 있는 악곡 선정과 연주가 음악인으로서의 독특한 자서전적 방법의 예가 됨을 보여주는 한편, 개인적 차이를 고려하여 각 상황에 맞는 자서전적 방법의 설계가 필요가 있음을 발견했다. 비교적 이른 나이부터 음악 훈련을 시작하고 진로를 설계하는 음악 전공 학생들에게 자서전적 방법은 진로 탐구에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연구의 필요와 목적
2. 이론적 배경: 자서전적 글쓰기와 쿠레레의 방법
3. 연구 방법 및 연구 문제
4. 쿠레레의 방법에 비추어 본 “나의 노래 이야기”
5. 토론: 음악인으로서의 ‘나’를 연구하다.
6. 결론: 자서전적 방법의 진로교육 적용 가능성
참고문헌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12555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