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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용현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세학회 관세학회지 關稅學會誌 第18卷 第3號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83 - 10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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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TA시대로 접어들면서 관세사의 컨설팅 능력은 더욱더 중요해지고 있다. 수출입기업들에게는 관세사의 서비스품질이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하지만, 많은 학자들이나 기업들은 관세사의 FTA컨설팅 능력과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관세사의 서비스품질이 고객(수출입기업들)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와 고객만족이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는데 있다. 우선,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충성도에 관한 선행연구를 분석하였고, 이를 근거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관세서비스품질을 일반적 관세서비스 요인, FTA 관련 관세서비스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일반적 관세품질은 응답성과 신뢰성, FTA관련 관세서비스는 FTA활용, FTA원산지관리, FTA관련 검증 및 쟁송 컨설팅으로 구분하였다.
최종연구에서는 62부의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구조방정식모형을 분석하기 위해 PLS를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일반 관세서비스 요인에서는 응답과 신뢰성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FTA 관련관세 서비스요인에서는 FTA 원산지 관리 컨설팅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고객만족이 고객충성도에도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고, 검증결과, 고객만족이 고객충성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관세서비스 현황
Ⅲ.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Ⅳ.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Ⅴ. 연구방법
Ⅵ. 실증분석
Ⅶ.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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