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정임 (서울여자대학교) 서윤경 (서울여자대학교) 김성미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제31권 제5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5 - 49 (45page)

이용수

DBpia Top 1%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가 본격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한 2006년부터 2016년까지 최근 10여 년 동안 미디어 리터러시와 관련된 한국의 학술 연구 동향을 분석함으로써 연구 결과의 시사점을 바탕으로 향후 한국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정책 방향에 대해 탐구하고자 수행되었다. 구체적 연구문제로 연도와 학문 분야별로 연구 유형과 연구 방법, 연구 대상 미디어, 연구 대상, 그리고 미디어의 역할 및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요인이 어떤 차이를 나타내는가를 설정하였다. 학술논문 231편에 대한 내용 분석 결과, 한국의 미디어 리터러시 연구는 미디어학과 교육학 분야로 크게 양분화되어 있으며, 각 학문 영역별 특성을 지니되 이전에 비해 미디어와 교육에 대한 관심의 교차점이 커졌지만 학문 영역 간 교류는 아직 활성화되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미디어가 일상화되어 있는 현실에 비해 이에 대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적 접근 연구는 매우 적은 편이었다. 미디어 역할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 교육학 분야의 연구들은 미디어를 도구로 접근하는 비율이 높은 반면, 미디어학 분야에서는 환경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더 두드러졌다.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요인의 경우, 접근 · 이해 · 제작 역량에 비해 참여 역량에 대한 연구는 매우 적어 이에 대한 연구 노력이 더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문제제기
2. 선행 연구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70-001343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