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경 (공주대학교) 김지원 (공주대학교) 어윤경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간발달학회 인간발달연구 인간발달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3 - 49 (17page)
DOI
https://doi.org/10.15284/kjhd.2023.30.2.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디어 리터러시는 디지털 기술로 인한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일상생활에서 미디어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미래사회의 필수적 역량으로 주목받고 있다. 최근 미디어 이용 시간이 많은 중학생을대상으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필수요소인 팩트체크를 활용한 카드 뉴스 제작 교육사례를 중심으로 차세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팩트체크을 연계해 미디어 접근 능력, 증거 수집 및 분석능력, 비판적 이해 능력을 목표로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였고 충청지역 중학생 5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미디어 리터러시 인식을 조사하고 그중 5명을 선정하여 포커스 그룹 면접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고분석하였다. 팩트체크 카드 뉴스 제작에 기반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정보수집 능력과비판적 분석 능력이 향상되었고, 미디어 언어를 통해 자신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교류하는 능동적인참여자로 변화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향후 연구를 통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장기적인 효과를 조사하고 학생들의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규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