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정 (대전대흥초)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5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3 - 70 (4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사회과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참여 경험을 심층적으로 탐구하여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실행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회과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과정에서 생산된 다양한 학습 결과물을 탐색하고, 참여 관찰과 심층 면담을 통해 학생들의 수업 참여 경험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초등 사회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숨겨진 의도나 편견을 파악하기 어려운 미디어 유형과 원인을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편견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하는 적극적인 학습 전략을 도입해야 한다. 그리고 학생들의 미디어 제작 기획력을 보완하기 위한 다양한 ‘틀’을 제공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독려하며, 효과적인 시각 미디어의 특징을 탐색하는 학습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나아가 학교 현장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인프라를 구축해야 하며, 교육 활동 관련자들의 인식 개선도 수반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