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세민 (경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출판학회 한국출판학연구 한국출판학연구 제43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9 - 6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중학교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현황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효율적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방안을 제안하는 데 있다. 연구 결과 국내 중학교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다양한 미디어를 사회문제를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폭넓은 기회를 제공하는 장으로 활용하는 정책이 마련되어야할 것이다. 둘째, 미디어 리터러시 교재와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개발해야 할 것이다. 셋째, 사회문제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물론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보기 그리고 반응하기 등과 같은 자기표현하기, 사실과 의견 구분하기 등의 교육을 실천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해야할 것이다. 넷째, 읽기 매체뿐만 아니라 스마트 미디어와 같은 새로운 매체를 활용하는 ‘스마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병행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언론사, 언론단체, 대학, 그리고 정부 등이 참여하는 다양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야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