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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덕 (한국교육개발원) 장희선 (한국교육개발원) 길혜지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437 - 468 (32page)
DOI
10.17286/KJEP.2017.3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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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사회통합전형 맞춤형 프로그램에 참여한 사회통합전형학생과 일반학생의 학교적응, 학업성취, 사회통합의식에서 나타난 차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6년 3월부터 12월까지 사회통합전형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 국제고, 외고, 서울지역 및 서울 이외지역 자사고 가운데 총 44개 학교를 표집으로 선정하고, 참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최종분석 자료는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사회통합전형학생 341명, 일반학생 177명의 총 518개 자료였다. 분석은 대응표본 t 검정, 반복측정변량분석, 혼합 공변량분석 방법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학교적응’과 ‘학업성취’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둘째, ‘학업성취’와 ‘사회통합의식’ 영역에서는 사회통합전형 학생과 일반학생의 집단 간 효과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배경변인별 효과를 살펴보면, 학교유형에 따른 학교적응, 학업성취 효과는 국제고에서 가장 높았고, 사회통합의식은 외고에서 높게 나타났다. 프로그램 참여기간에 따른 학업성취는 1~2개월 참여할 때 높은 효과를 보였다. 지역별 학교적응 및 학업성취 효과는 대도시 지역일수록 높게 나타났다. 참여한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효과는 학교적응 유형맞춤형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모두 높은 학교적응 효과를 보인 반면, 학업성취, 사회통합의식 관련 프로그램 유형은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사회통합전형 대상자 맞춤형 프로그램을 적용하는데 있어 사회통합전형 학생과 일반학생 모두에게 적합한 내용구성과 배경변인(학생집단구성, 학교유형, 참여기간, 지역, 프로그램 유형)을 고려한 효과적 적용방법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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