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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21 - 4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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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특목고 및 자사고의 사회통합전형 실태와 관련자의 인식을 분석하여 제도의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데 있다. 이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첫째, 사회통합전형 대상자의 선발 비율, 둘째, 사 회통합전형 대상자의 범위, 셋째, 사회통합전형 대상자 선발방식에 관한 실태와 인식을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하여 교원, 연구자, 시·도 교육청의 업무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 및 초점집단 면 담을 실시하였고, 86개 고등학교 입학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서면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의무선발 비율은 사회통합전형의 취지를 살리어 사회통합전형으로 응시하는 학생의 비율이 20%이상 이므로 현행대로 유지해야 하고, 둘째, 대상자 범위는 무형문화재 수련생의 자녀, 의사상자 자녀와 산 업재해자 3급 이내의 자녀 포함, 다자녀 혜택 확대, 한 부모 가정 자녀의 증빙 서류 최소화, 시·도별 대상자 범위의 자율성 유지, 학교장 추천 대상자 활성화 등이 필요하며, 셋째, 선발방식은 미달 시에 도 면접평가 실시, 경쟁 시 반드시 정원 충원, 외고 지망생들의 학과 교차지원 허용 등이 필요하다는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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