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동훈 (연세대학교) 김종규 (연세대학교) 박건영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8卷 第1號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223 - 25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율형 사립고의 교육적 효과를 검토하기 위한 목적으로 자사고 사회통합전형 졸업생의 학교 경험을 고찰하였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사고 사회통합전형 졸업생 5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고, 그 내용을 Hoy & Miskel(2013)의 학교사회체제모형을 변형한 분석틀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입학 전 이들은 교육열이 높은 저소득층 가정에서 상위권 성적을 유지하였으며, ‘key-man’들의 도움으로 합격할 수 있었다. 이들은 입학직후 가졌던 위축감과 좌절감을 극복하고 여러 성공 경험과 교·내외 지원 체계를 통해 한층 성장할 수 있었다. 또, 개인적 관심사 위주로 교우 관계를 형성하였고, 수업과 상담을 통해 교사와의 관계를 원만히 유지하였다. 한편 경제적 비용 지출과 부모 의존적 의사 결정 문제로 일부 학생 집단과 문화적 이질감을 느꼈으며, 대부분 수학과 과학 과목을 어려워했지만 전반적으로 학교 수업을 진로 설정의 계기로 삼고 있었다. 이들은 졸업 후 학교생활을 성장의 계기로 생각하고 이에 만족하였으며, 학교 및 교육 당국에 여러 가지 교육적 대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