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혜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18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71 - 9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음악영재교육에 참여하는 자녀를 둔 부모와 음악영재를 지도하는 교사의 음악영재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파악하여 보다 효과적인 음악영재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향을 탐색하는 것이다. 요구조사 대상은 서울과 지방 소재 음악영재교육원의 교사 108명과 음악영재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는 자녀를 둔 부모 224명이었다. 두 집단의 요구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독립표본 t-검정 결과, ‘음악영재의 특성’, ‘음악영재교육의 목적’ 및 ‘음악영재교육과정의 내용요소’, ‘음악영재 부모교육의 목적’ 및 ‘음악영재 부모교육의 주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두 집단의 요구 차이를 토대로 향후 음악영재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제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교육은 부모의 음악영재의 음악적, 인지적, 정의적, 사회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도와야 한다. 둘째,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들이 실제로 음악영재 자녀를 지원하고 양육하는데 활용 가능한 이론적, 실제적 정보가 제공되어야 한다. 셋째, 부모의 진로에 대한 관심이 전공의 가치화와 예술가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관심으로 확대되도록 지원해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1537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