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혜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13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57 - 8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음악영재를 지도하는 교사의 음악영재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파악하여 음악영재 부모교육의 목적과 내용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과 지방 소재 음악영재교육원 5개 기관에서 음악영재교육을 담당하는 교사 108명을 대상으로 음악영재 부모교육의 필요성, 목적, 내용, 방법 등에 대한 요구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교사들은 음악영재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고, 음악영재 부모교육의 목적으로 ‘음악영재인 자녀에 대한 이해’와 ‘음악영재성에 대한 이해’가 가장 적합하다고 답하였다. 교사들은 생활지도와 인성교육, 음악영재의 특성을 음악영재 부모교육의 주제로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교사들이 부모를 음악영재교육에서의 조력자와 지원자로 인식하고 있으며, 부모가 음악영재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영재 개개인의 인성함양과 창의성 계발, 학습에서의 어려움과 내적영역에서의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주기를 기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교사들은 부모들이 음악영재인 자녀에 대한 이해와 음악영재교육에 대한 이해를 위해 정보와 교류를 요청하고 있다는 사실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어 부모와 교사 간의 협력과 상호이해, 소통이 필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00-001147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