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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선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신용석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경기연구원 GRI 연구논총 GRI연구논총 제19권 제2호(통권 제63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303 - 333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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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에서 교사는 사업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점차 교사중심으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교사는 교육자로서의 역할 외에 교육복지 서비스 제공자로서의 역할까지 감당하게 되었기에, 감성지능을 사업수행에 필요한 역량으로 주목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교육복지사업을 수행하는 교사의 감성지능은 어떠한 조직문화에서 더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는지 즉, 혁신지향적인지 또는 안정지향적 조직문화인지를 밝히는 데 중점을 두고, 교사들이 평가하는 교육복지사업 효과성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감성지능의 영향관계에서 조직문화의 평행다중매개효과와 매개효과 간 차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지역내 사업수행 학교에서 근무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62명의 자료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교사의 감성지능은 혁신지향문화를 매개로 하였을 때 직무만족과 사업효과성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더 크게 미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교육복지사업의 효과성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교사의 감성지능이 개발되어야 하며, 학교의 조직문화는 혁신지향적 문화로 변화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학교조직 차원의 발전방향과 실천적 전략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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