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7권 제5호 (통권95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307 - 32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조직문화가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학교조직문화와 직무만족도의 관계에서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구조모형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하였다. 선행변인으로 학교조직문화와 매개변인으로서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에 소재한 30개 중?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여 학교 소재지와 규모에 따라 1,000명을 표집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이중 적절히 응답한 824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상관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SEM) 분석을 실시하고, 매개효과의 유의미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방법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조직문화 수준이 높을수록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낮고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스트레스가 높을수록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효능감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교조직문화를 예언변인으로,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을 매개변인으로, 직무만족도를 결과변인으로 설정한 연구모형은 모든 경로가 유의미하고 연구모형의 적합도도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사의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교조직문화를 개선하고, 직무스트레스를 완화시키며, 교사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학교조직문화,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교사효능감 간의 인과적 관계를 고려하여 교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일수 있는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65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