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규태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45 - 6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정체성이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의 매개적 역할을 탐색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대전, 대구, 경북, 경남, 울산 지역의 초․중등학교 교사 53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SPSS Process macro 버전 4.0(모델 4)을 통해 교사정체성과 학교조직효과성의 관계와 이들 관계에 대한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의 매개효과 및 유의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교사정체성은 학교조직효과성에 대해 정적으로 영향을 미쳤고,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은 두 변수 관계를 유의하게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교사들이 교수학습이나 생활지도 등 전문적 수행 과정에서 분명한 정체성을 형성 유지함으로 높은 수준의 교직에 대한 성공 기대와 자신감을 가지고 직무를 수행할 때 교직에 대한 만족도가 향상되고 학교조직효과성도 제고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교사정체성 관련 변수 간 구조적 관계에 대한 실증적 증거를 제공하였다는 이론적 기여와 함께 학교조직효과성 제고를 위해서는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과 연계된 교사정체성 형성과 유지를 위한 교직 실행과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실천적 기여를 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