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영은 (충남대학교) 정혜원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85 - 101 (17page)
DOI
10.20437/KOAECE24-2-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조직문화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직무만족도의 구조적관계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 보육교사 304명로부터 수집된 자료에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높을수록 보육교사의 조직문화와 직무만족도에 대한 인식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가 조직문화에 대하여 높게 인식할수록 그들의 직무만족도도 높아지는 결과가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의 관계에서 조직문화가 부분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조직문화에 의해 더욱 강화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원장의 감성리더십을 증진하고, 건전하고 바람직한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역량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 및 실시 등의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