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다영 (고려대학교) 최세정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5 - 51 (4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마트폰의 확산과 함께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mIM) 이용은 일상화되었다. 본 연구는 오늘날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 중 하나인 mIM 서비스의 이모티콘 사용이 해당 서비스의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를 알아보았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mIM 이모티콘의 이용 동기와 이모티콘의 속성에서 도출된 지각된 가치에 주목하여 7개의 변인을 파악하고 이 변인들이 인지된 유용성과 몰입의 매개를 통해 서비스 이용 만족도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모형을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개인적 동기 요인인 자기표현 동기와 사회적 영향 요인인 주관적 규범, 기능적 가치인 정보의 풍부성이 이모티콘 이용의 인지된 유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정서적 가치인 인지된 즐거움과 사회적 실재감은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대화 상황에의 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또한, 이모티콘 이용에 대한 인지된 유용성과 몰입은 mIM 서비스에 대한 이용 만족도에, 이용 만족도는 mIM 서비스에 대한 충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개념 및 기존 문헌 검토
3. 연구 가설 및 연구 모형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1-001713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