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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타식 (장안대학교)
저널정보
전북대학교 산업경제연구소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 Commerce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 Commerce 아태경상저널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5 - 3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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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객을 직접만나 보험영업을 진행하는 B2C영업사원의 감성지능이 자기효능감, 직무만족, 관계결속에 미치는 영향 간의 관계를 검증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B2C영업사원의 감성지능 요인 중 자기감성이해는 자기효능감에 유의하지 않은 영향을 주었고, 타인감성이해, 감성활용, 감성조절은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는 B2C영업사원이 스스로에 대한 감정이해와 지속적 동기부여를 하는 것만으로는 자신의 업무처리 능력향상을 위한 자신감 증진에는 다소 한계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둘째, 자기효능감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는 자기효능감이 높은 B2C영업사원은 스스로 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일에 대한 원인과 결과를 잘 찾아내며, 업무 수행능력에 대한 확신을 통해 자신감을 갖게 되면서 직무에 만족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직무만족은 관계결속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근무환경 및 주어진 직무 등에 만족하는 B2C영업사원은 고객에게 더 많은 지원의지를 갖게 되고, 고객서비스 품질을 향상시켜 고객과의 장기적 신뢰관계 구축을 이끌어 내는데 기여하고 있음을 확인한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모형
3. 자료
4. 분석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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