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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타식 (장안대학교) 김상철 (유한대학교) 김영욱 (신성대학교) 박수홍 (장안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9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55 - 69 (15page)
DOI
10.20462/TeBS.2018.12.19.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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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B2C시장에서 영업사원의 감성지능이 창의성, 서비스지향성,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간의 관계를 검증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B2C시장에서 영업사원의 감성지능 요인인 자기감성이해, 타인감성이해, 감성 활용, 감성조절은 모두 창의성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이는 B2C시장에서 영업사원이 자기감정파악, 타인의 기분과 감정이해, 감성활용, 개인감성 조절을 통해 상황에 맞도록 행동하는 것은 비즈니스 현장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와 접근방법을 찾는데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창의성은 서비스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B2C시장에서 영업사원은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 접근과 색다른 시도를 통해서 고객욕구충족과 고객 불편사항 해소를 위해 경쟁자보다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한 것이다. 셋째, 서비스지향성은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객서비스를 위한 최선의 노력과 고객만족 극대화를 위해 B2C시장에서 영업사원의 서비스제공 등은 고객과의 장기적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향후 고객은 또다시 그 영업사원을 선택할 수밖에 없음을 확인한 것이다. 즉 복잡한 비즈니스상황에서 B2C시장 영업사원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고객에 대한 서비스지향성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References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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