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선 나은영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91 - 231 (4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모바일 게임 이용에 관한 캠페인 메시지가 과도한 이용을 향한 경각심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하였다. 특히 메시지 유형과 저항 성향에 따른 20대의 심리적 저항을 분석하였고, 모바일 게임 이용에 관한 캠페인 메시지 노출 이후 촉발된 심리적 저항이 과도한 이용을 향한 경각심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함께 살펴보았다. 연구 문제 및 가설 분석을 위해 전국 거주 20대 349명 대상 2(메시지 유형: 제한적 vs. 설명적) x 2(저항 성향: high vs. low) 집단 간 요인설계를 적용하였다. 분석 결과, 제한적 유형의 메시지에 노출된 집단의 심리적 저항은 설명적 유형의 메시지에 노출된 집단보다 높은 수준이었다. 또한, 개인의 저항 성향 가운데 규칙저항은 심리적 저항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과도한 이용을 향한 경각심은 심리적 저항 고·저집단 모두 감소하였고, 특히 낮은 수준의 심리적 저항도 과도한 이용을 향한 경각심을 감소시켰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모바일 게임 이용에 관한 캠페인 메시지의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70-001334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