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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은아 (중앙대학교) 최지은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15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451 - 469 (19page)
DOI
10.16914/ar.2017.115.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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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포인트 프로그램은 신규 고객을 유치하고 기존 고객들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하여 도입된 고객 프로그램으로 기존 포인트 프로그램과는 차별화되게 구매 시점에 즉각적인 할인이 가능하다. 이와 같은 가격 할인 혜택 때문에 다수의 기업에서 선포인트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구매를 촉진시키고 있다. 그러나 선포인트 프로그램은 구매 즉시 할인이라는 이익적인 측면 이외에, 지급된 선포인트를 적립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현금으로 상환을 해야 하기 때문에 빚과 같은 손실의 측면이 상존한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선포인트 프로그램을 이익과 손실의 관점에서 접근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해석 수준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소비자들이 선포인트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구매하는 시점과 실제 소비 시점 간의 시간적 거리감이 선포인트 프로그램에 대한 이익 및 손실에 대한 지각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설을 제안하였다. 가설 검정을 위하여 실험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자료의 수집은 온라인 전문 조사 업체를 통하여 이루어졌고 총 실험 참가자는 204명이었다. 연구 결과, 선포인트 프로그램에 대한 소비자 반응은 구매 시점과 소비 시점 간에 발생되는 시간적 거리감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즉, 선포인트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구매한 시점과 실제 소비 시점 간의 시간적 거리감이 가까울수록 소비자들은 선포인트 프로그램에 대한 이익 대비 손실을 적게 인식하는 반면, 선포인트 프로그램을 활용한 구매 시점과 실 소비 시점 간의 시간적 거리감이 멀수록 선포인트 프로그램을 더 큰 손실로 지각하였다. 또한 이러한 선포인트 프로그램에 대한 반응에 있어서 시간적 거리감에 따른 효과는 남녀 성별 차이가 조절 효과를 나타냈다. 실제 마케팅 현장에서 선포인트 프로그램에 대한 광범위한 활용이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선포인트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는 매우 제한적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선포인트 프로그램에 대한 소비자 반응 연구로서 이론적 의의를 지니며, 실무적으로 선포인트 프로그램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설정
3. 연구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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