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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민환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양명학회 양명학 陽明學 제48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85 - 31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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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동양미학과 예술정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런데 주로 현상에 대한 분석에 치우쳐 있고 ‘왜 그 작품이 아름다운지’ 하는 ‘所以然’과 관련된 철학과 미학적 측면에서의 분석은 그다지 심도 있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예술작품에 대한 ‘소이연’을 탐구하는 것은 당연히 철학과 미학에 대한 탐구로 이어진다. 본 논문은 동양예술 예술창작 정신에 담긴 예술욕구와 관련된 핵심적인 사유를 알려면 어떤 점에 유의해야 하는지와 관련된 접근방법론을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하고자 한 것이다. 동양의 철학자, 문인사대부들은 동일한 자연물과 대상이라도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다양한 이해가 나타났는데, 그 이해에는 정치적, 철학적, 미학적, 윤리적, 예술적, 인문학적 차원의 해석이 담겨 있었다. 이런 점에서 한 작가의 예술창작 정신을 올바로 이해하려면 융복합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특히 동양회화에서는 예술창작과 관련해 ‘眞畵’를 논하는데, 이것은 결국 작품에 ‘무엇을’ 그리고 ‘어떤 경지를 담아 표현하느냐’ 것과 관련된 형이상학적 질문과 더불어 어떤 삶을 긍정적으로 이해하느냐 하는 점이 담겨 있다. 이런 사유는 결국 바람직한 예술창작이란 단순히 形似적 차원에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작가의 정신과 마음을 표현한다는 神似중시의 寫意적 차원의 예술창작을 긍정적으로 본다는 것이다. 아울러 한 작가의 예술창작 정신을 이해하는데 어떤 관점과 시각에서 이해하느냐에 따라 달리 이해될 수 있는 점이 있었다. 이같은 관점과 시각의 차이에 따른 평가에는 평가하는 인물이 지향하는 세계관과 예술정신이 담겨 있다. 따라서 하나의 시각으로 평가한 것이 반드시 옳다고만 말할 수 없다. 즉 한 작가의 예술창작 정신을 평가한 것에 대한 이해는 정치, 철학, 윤리 등이 복합적으로 작동하고 있는 점을 명확하게 이해했을 때 보다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문】
Ⅰ. 들어가는 말
Ⅱ. 동양예술 창작정신에 대한 복합적 이해
Ⅲ. ‘眞畵’ 논쟁에 담긴 예술창작 정신
Ⅳ. 다른 입장과 관점에 따른 평가의 타당성 고려
Ⅴ. 나오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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