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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백은경 (명지대학교) 이응택 (명지대학교) 이은경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통권 제5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 - 31 (27page)
DOI
10.17854/ffyc.2018.01.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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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의 진로지도가 청소년이 지각하는 주관적 학업성취와 진로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KEEP) 1, 2, 3, 4차년도 자료(중3시기부터 고3시기까지)를 Spss(21.0)와 Amos(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3시기부터 고3시기까지 청소년이 지각하는 주관적 학업성취는 감소하고, 진로스트레스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3시기에는 부모진로지도를 할수록 청소년이 지각하는 학업성취가 높았다. 그러나 중3시기에 부모와의 적성ž 흥미, 그리고 직업 및 전공 선택에 대한 대화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주관적 학업성취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며, 주관적 학업성취에 대한 감소율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3시기 부모와 적성 및 흥미에 대한 대화가 많을수록 진로스트레스는 낮았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진로스트레스가 증가하고 증가율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가 가지는 시사점과 제한점을 함께 논의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V.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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