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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시준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65輯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81 - 199 (19page)
DOI
10.18075/jcs..65.201801.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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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구전설화에 보이는 아마테라스의 자료를 모두 망라하여, 어떻게 내용적으로 분류할 수 있는가 하는 점과 현재의 구전설화의 내용이 그 이전의 문헌의 내용과 어떤 관계에 있는가에 관심을 두었다. 첫번째, 아마테라스가 우리가미시마로 강림하여, 구마야 동굴에 들어갔다는 이른바 아마노이와토(天岩戸)전승은 당시의 사람들이 동굴을 보고 ‘天岩戸’를 연상하였는 바, 이러한 신앙이 건도(建島)신화와 융합되어 현재의 구전의 형태로 전승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두 번째, 아마테라스가 점토(흙)로 인간을 만들었다는 전승이다. 류큐전승권의 설화에 아마테라스가 등장하는 것은 이 지역의 다른 전설속의 태양신적 신화소로 미루어 짐작할 때, 전통적인 태양신신앙과 아마테라스의 태양신적 성격이 연결된 결과로 판단된다. 세 번째, 아마테라스가 가스가 대신(春日大神), 하치만 대보살(八幡大菩薩)과 함께 등장하는 경우이다. 우선, 가마쿠라 시대 이후, 열거한 세 신을 대표하는 이세신궁, 이와시미즈 하치만 궁, 가스가신사의 삼사(三社)가 편성되었고, 이후 도다이지(東大寺)에서 삼사탁선이 제작되었으며, 이와 연관된 회화(족자)를 통하여 삼사신앙은 일반 서민에게 널리 퍼지게 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서론
제1장 아마노이와토(天岩戸) 전설
제2장 인간창조
제3장 삼사탁선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日本語抄録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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