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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창민 (경북대학교) 김철 (경북대학교) 김정준 (한국파워트레인) 홍순석 (한국파워트레인)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2권 제3호(통권 제390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271 - 277 (7page)
DOI
10.3795/KSME-A.2018.42.3.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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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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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압과 고속회전 하에 있는 원환 쉘 형상의 신형 토크컨버터 구조의 경량화, 팽창변형의 최소화, 구조 강성 증대를 위하여 유체 동압 등 정확한 각종 하중의 유도, 프론트커버의 단면형상 최적설계, 비드의 생성에 관하여 FEM 해석하고, 또한 시제품의 제작 및 시험으로 해석의 정확도를 검증하였다. 내압에 의한 팽창변형에 취약한 반지름 방향 곡률을 가진 원판 구조형태의 프론트커버의 단면의 두께와 곡률형상을 형상최적화를 통하여 구하였고, 추가적으로 프론트커버의 강성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비드의 크기, 위치, 성형 방향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최적의 단면 형상과 비드를 성형한 토크컨버터의 해석결과, 기준 모델 대비 변형량은 10 %, 두께는 0.5 mm, 최대 등가응력은 33 % 감소하여서 본 연구를 통하여 구조물의 강성이 증강된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기초로 신형 토크컨버터 시제작품을 제작하여 가압시험을 하였으며, 해석결과와 3 % 오차를 보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단면 형상최적설계
3. 비드(Bead) 보강
4. 최종 모델의 제작 및 시험
5.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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