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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충수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철학사상 철학사상 제67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93 - 114 (22page)
DOI
10.15750/chss.67.20180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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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데거는 헤겔의 _정신현상학_ 에 대해 강의를 진행하면서 경험개념에 대한 매우 흥미로운 분류를 제공한다. 하이데거는 먼저 경험이란 단어가 일상적으로 어떻게 사용이 되는지 살펴보고, 이로부터 그 단어가 가지는 두 가지 의미를 구분한다. 첫 번째 의미는 어떤 사태에 관한 견해를 그 사태 자체에서 직관적으로 입증하는 것이고, 두 번째 의미는 사태 자체가 스스로 참으로 증명되는 것이다. 이어서 하이데거는 칸트와 후설의 경험 개념이 첫 번째 의미를, 헤겔의 경험 개념은 두 번째 의미를 가진다는 것을 밝힌다. 이러한 분류와 관련해서 본 논문은 하이데거 본인의 경험 개념은 과연 어느 쪽에 속할 것인가 라는 물음을 제기한다. 다시 말해서, 본 논문은 하이데거의 경험 개념이 후설의 것과 헤겔의 것 중에서 어느 것과 더 유사할지 살펴볼 것이다. 하이데거는 자신이 후설의 조교로 재직하던 당시에 행한 강연들에서 경험 개념에 대한 고찰과 정의를 행한다. 그러나 흥미롭게도 하이데거의 경험 개념은 후설의 경험 개념뿐만 아니라 헤겔의 경험 개념과도 공통점을 가지는 것처럼 보인다. 본 논문은 먼저 하이데거의 경험 개념이 헤겔의 경험 개념과 가지는 역동성이라는 유사성을 제시할 것이고, 그 다음에 후설의 경험 개념과 가지는 지향성이라는 공통점에 대해서도 고찰할 것이다.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현상학과 경험
Ⅲ. 『헤겔의 정신현상학』에서 두 종류의 경험 개념
Ⅳ. 하이데거의 경험 개념
Ⅴ. 후설과 하이데거의 지향적 경험 개념
Ⅵ. 나가는 글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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