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길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67 - 80 (14page)
DOI
10.21298/IJTHR.2018.02.32.2.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가구의 문화서비스상품의 수요모형 및 수요결정요인을 파악하는데 있다. 분석에 적용한 자료는 2016년 통계청의 가계 동향조사 자료를 이용하였다. 분석을 위해 Tobit모형과 double-hurdle모형을 이용하여 각각 분석을 진행하고 우도함수비교(log-likelihood ratio test)를 통해 어떠한 모형이 타당성이 있는 가를 해석하였다. 우도비율검정결과 double-hurdle모형이 문화서비스상품의 함수관계를 해석하는데 보다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double-hurdle모형의 1단계에서는 참여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추정하고 2단계에서는 지출금액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으로 구분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문화서비스상품의 옴니보어는 교육수준, 직업, 자가 주택 소유여부 그리고 소득변수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유니보어는 노인가구가 해당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조사결과는 국내 문화서비스상품에 대한 정책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및 분석 모형의 이론적 고찰
Ⅲ. 연구 설계 및 실증분석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6-0018024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