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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순화 (동덕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01 - 119 (19page)
DOI
https://doi.org/10.15790/cope.2021.17.3.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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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예술 시장의 핵심 소비층으로 부상한 밀레니얼, Z세대(MZ세대)의 문화예술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데 있다. MZ세대의 문화예술 소비의 양적, 질적 차원을 함께 이해하기 위해 문화예술행사 관람 횟수와 고급, 대중문화를 모두 소비하는 옴니보어 문화소비를 종속변수로 정의하였으며,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문화자본, 경제자본, 가족구성, 사회?환경 요인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2019 국민문화예술활동조사」에서 20대, 30대의 자료를 추출하여 연구모형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문화예술 소비의 횟수와 옴니보어 소비를 결정하는 요인은 차이가 있음이 발견되었다. 문화예술 관람 횟수에는 문화자본과 경제자본, 가족구성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구체적으로 문화예술 교육 경험이 있고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미혼이거나 미취학 아동 자녀가 없을수록 문화예술 공연 관람 횟수가 유의하게 커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편 고급, 대중 문화예술 분야를 모두 관람하는 옴니보어 문화예술 소비 여부에는 문화자본과 환경요인의 영향력이 유의하게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문화예술 교육 경험이 많고 수도권에 거주할수록 옴니보어 문화소비자 집단으로 분류될 가능성이 커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문화예술 관람 횟수라는 문화소비의 양적 차원과 옴니보어 소비 성향, 즉 문화소비의 질적 차원의 결정요인을 분석하여 비교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MZ세대의 문화예술 소비를 분석함으로써 세대의 독특성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초 정보를 제공하였고, 문화예술 향유에 관한 세대 연구의 범위를 확대할 수 있었다. 나아가 본 연구는 MZ세대의 문화예술 소비를 활성화하고, 이들이 다양한 형태의 문화소비를 향유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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