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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영 (성균관대학교) 김면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0권 제1호(통권 제51집)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215 - 23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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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들어 용도 폐기된 유휴공간을 복합문화공간으로 활용하는 형태가 부각되면서 유산적 가치가 큰 복합문화공간이 많이 생겨났다. 그러나 복합문화공간에서 ‘복합’이란 단어와는 다르게 여러 장르의 예술이 융합되어 공연 및 전시되고 있지 않고 있다. 복합적인 공연이 아닌 한 공간에 공간을 분리하여 예술이 각각 전시 및 공연 되고 있다. 본 논문은 유휴공간을 활용한 복합문화공간의 국내외 사례를 비교하여 해외 복합문화공간과 국내 복합문화공간의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가장 큰 차이점으로 여러 예술장르가 같은 공간에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과 문화의 공익적 측면이 해외의 사례보다 미미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국내 또한 유산적 가치가 큰 복합문화공간이 많이 생겨났다. 그러나 예술가들 간 소통의 기회나 일반 대중들이 여러 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았다. 창작자 간 소통을 통해 교류할 수 있도록 그 공간을 만들고 예술가들이 협업할 수 있도록 ‘협업공모전’을 제안 하였다. 결론으로 해외의 복합문화공간과 우리나라 복합문화공간의 다름을 바탕으로 창작자 간 네트워크를 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고 복합문화공간에 예술가들을 유입시키는 것이 복합문화공간이 앞으로 더 발전되는 방향이라 사료된다.

목차

1. 서론
2. 복합문화공간과 유휴공간
3. 국내외 유휴공간 활용 운영 프로그램 사례조사
4. 사례 비교 및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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