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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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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박성용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연구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31 - 38 (8page)
DOI
10.31152/JB.2016.05.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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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코레일 및 코레일의 브랜드 수단인 철도복합역사를 이용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미지와 그러한 속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연구를 시작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해 볼 수 있다.
첫째, 철도복합역사 이용 추구편익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복합역사 흡인력 요인은 문화적, 편의시설 이용편익 추구보다는 여전히 철도 본래의 기능인 KTX, 새마을, 무궁화호 열차를 이용하기 위기 위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점을 확인하였다.
둘째, 철도복합역사 브랜드 이미지의 세차원인 기능적 이미지, 경험적 이미지, 상징적 이미지는 교통수단인 철도이용추구편익에 영향이 없는 반면, 문화적 시설 이용 추구편익, 편의시설이용추구 편익은 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이들 간에 유의적인 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복합역사 이용 추구편익이 행동의도(방문의사 및 이미지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결과는 교통수단이용, 편의시설 추구편익이 코레일에 대한 이미지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통수단이용, 편의시설이용 정도가 높아지면 코레일 이미지 변화정도가 높아질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다.
넷째, 철도복합역사 이미지가 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결과는 기능적 이미지 상징적 이미지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문화시설 이용자 및 거주지에 대한 이미지 변화는 오히려 반감되는 영향을 보였으며, 철도 복합역사의 경험적 이미지 또한 코레일 이미지변화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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