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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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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권오상 (서울대학교) 한지연 (서울대학교) 박현정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정예지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저널정보
한국환경정책학회 환경정책 환경정책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195 - 221 (27page)
DOI
10.15301/jepa.2018.26.1.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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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자가용 부문의 에너지 사용량 전망과 정책효과 분석에 활용될 수 있도록 총 32개 자가용 차종의 선택문제와 연간운행거리결정을 분석할 수 있는 모형을 시험적으로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자동차의 차령분포와 구입가격, 연료비/세금 등의 운용비용, 연비변화 등을 이용해 차종별 연간비용을 도출하고, 이 비용이 차종별 비중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고, 이를 위한 이론적 근거와 계량경제학적 추정결과를 제시하였다. 또한 운행거리 역시 주요 경제변수에 의해 내생적으로 결정되도록 하였고, 차령분포와 연비변화로 인한 에너지 효율성변화가 최종 에너지 소비량에 미치는 영향도 반영하였다. 본고가 제시하는 모형은 현재 이용가능한 자료를 최대한 활용하면서도 매년 자동차시장의 동향변화를 반영해 비교적 쉽게 개선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고, 따라서 지속적인 운영 및 보완을 통해 수송부문 정책도입 등이 에너지 소비량과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배출에 미치는 영향을 전망하는 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기존모형 검토
Ⅲ. 본고의 분석모형
Ⅳ. 사용된 자료와 주요 추정결과
Ⅴ. 향후 전망 예시
Ⅵ.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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