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정하 (KAIST) 박선희 (Univ. of Virginia) 신학수 (서울과학고) 홍성호 (KAIST)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63 - 89 (27page)
DOI
10.9722/JGTE.2018.28.1.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세계 명문대 및 연구소의 과학영재 자율연구 지도 사례조사 연구로, 과학영재가 미래 글로벌 리더로 지속성장하는 데 모델이 되는 자율연구 지도 전반에 대해 심층적으로 탐색하고, 이를 기반으로 교육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1을 통해 창의적 과학자 8인을 대상으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여, 과학영재가 지속성장하는 데 영향을 주는 연구활동의 수준 및 범위, 그리고 핵심 요소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 과정에서 ‘지속성장형 과학영재 연구활동 개념모델(초안)’이 도출되었다. 다음으로, 연구 2를 통해 미국 명문대 및 연구소의 과학영재 자율연구 지도 8사례를 대상으로 실제 전문가 랩에서 이루어지는 과학영재 연구활동에 대한 설문조사가 진행되었다. 분석은 ‘지속성장형 과학영재 연구활동 개념모델(초안)’을 분석틀로 활용한 질적 분석이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 지속성장을 위한 과학영재 연구활동은 3요소 9요인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드러났으며, 최종적으로, ‘지속성장형 과학영재 연구활동 개념모델(최종안)’이 도출되었다.

목차

I. 서론
II. 연구 1: 창의적 과학자가 생각하는 과학영재 연구활동
III. 연구 2: 세계 명문대학 자율연구 사례조사
I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9-001883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