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은정 (컬럼비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1卷 第1號(通卷 第76號)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 안 자연을 기반으로 하는 생태교육에 대한 실행 연구과정에서 초등교사들의 생태교육 PCK가 확장되어 가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교 안 자연을 기반으로 하는 생태교육의 현장 적용 가능성과 교사들의 생태교육 PCK 확장을 위한 요건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에는 한 초등학교 3학년 담임교사 6명이 참여하였다. 연구는 실천적 실행연구(practical action research)의 형태로 진행되었으며, 교사들의 수업 관찰 및 논의 결과에 대한 연구자의 메모, 교사들의 반성적 논의과정에 대한 녹음 및 메모, 교사 면담, 학생 활동 결과물 등이 수집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문서화 하여 근거이론 방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참여 교사들은 생태교육 및 야외학습지도에 대한 막연함과 두려움을 가지고 있었고, 생태교육을 진행하기에 시간이 부족하다는 인식도 시행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동료 교사와의 협력에 대한 신뢰와 무엇보다도 초등 생태교육의 필요성과 어린 시기의 자연 경험 부족이 초래할 문제점에 대한 깊은 공감으로 장애물을 넘어서 생태교육을 실행할 수 있었다. 교사들은 학교 안 자연 기반 생태교육의 협력적 실행을 통해 생태교육과 관련한 내용지식과 야외학습 및 생태교육에 대한 방법지식과 같은 새로운 지식을 획득해 나갔다. 이는 교사들에게 있어 생태교육과 관련한 내용표상(CoRe)로 자리매김하였다. 교사들은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자 자신이 오랜 교육 경험을 통해 실천적으로 획득하고 누적해왔던 자신만의 교수법적 전문 경험 레퍼토리(PaP-eR)을 결합시키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와 같은 PCK 확장과정은 교사들의 협력적 실행, 학생으로부터 받은 긍정적인 피드백, 다양한 학습욕구를 만족시킨 데서 오는 성취감과 학생이해 등이 촉진요소로 작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국문 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