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수연 (가톨릭대학교) 최준규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31 - 5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통합생태학적 관점을 바탕으로 노벨 엔지니어링 수업 모형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생태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것이다. 이 목적을 위해, 우선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통합생태교육의 개념을 분석하고, 노벨 엔지니어링 모형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통합생태교육 방법으로 노벨 엔지니어링 교수학습 방법의 적용 가능성을 살펴본 다음, 노벨 엔지니어링 교육 방법을 활용한 초등학교용 통합생태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이 프로그램의 특징을 세 가지로 요약하자면, 첫째 생태 문제의 원인 분석과 해결 방안을 도출할 때 언제나 인간 인격의 독자성과 주변 환경과 맺는 관계성에 초점을 맞추며, 둘째, 노벨 엔지니어링 수업 방법을 통합생태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독서를 통해 생태학적 문제 상황을 통합적으로 인식하고, 구체적인 생태 문제 상황을 선정하고, 그 해결 방법을 디자인하여 창작물을 제작하고 공유한 뒤, 생활 속에서 실천하도록 설계하였다. 셋째, 프로그램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교육부의 2015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따라 독서를 통한 생태 문제 인식, 생태 문제 정의 및 해결책 디자인, 해결책 디자인 공유 및 피드백, 해결책 개선 및 창작물 제작, 창작물 공유 및 실천 등 다섯 단계를 도출하였고, 프로그램 단계별 세부 운영 계획, 도서 선정 기준, 평가방안을 제시하였다. 통합생태교육의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기본 가치와 비전은 홀리스틱교육에서 강조하는 인간과 세계 간의 관계성, 경험성, 공생, 생명권, 생태학적 소양, 영성 등과 이론적으로 그리고 실천적으로 일맥상통한다는 점을 조명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