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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03.6
수록면
61 - 94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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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연 身體와 精神은 분리되어지는 것일까? 아니면 서로 優劣이 있는 것일까? 여기서 심신 통합체로서의 인간을 전인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 필요한 학문이 바로 철학이다. 체육이 신체활동을 통한 교육(education through the physical), movement education, human movement이라고 정의되기까지 체육의 본질 및 개념 정립의 바탕이 되는, 1. 신체가 어떠한 의미로 해석되어져 왔는가? 2. 신체관에 따라 체육의 위상은 어떻게 달라지고 신체관과 관계를 갖는 체육적 의의는 무엇인가? 3. 전통적 신체관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은 무엇인가를 규명하고자 함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주된 연구내용은 심신관과 신체이론에 대하여 지금까지의 연구결과 축적된 자료들을 정리하여 조명하고 분석함으로써 시대조류에 어울리는 체육의 개념정립에 접근하고자, 1. 정신과 신체의 문제, 즉 인간의 몸(body : 신체)과 마음(mind : 정신)이라는 두 실체 간의 관계 조명, 2. 일원론과 이원론적 신체관에 대한 개요조명, 3. 전통적 신체관의 주류를 이루는 이원론의 대표적 학자로 지목되는 고대 Greece의 Platon의 신체관과, 근대철학의 아버지로 일컬어지는 프랑스가 낳은 위대한 철학자 Descartes의 신체관에 대한 조명과 분석, 4. 이원론이 갖는 한계와 이를 극복하기 위한 현대적 의미의 代案的 신체관에 대한 분석, 5. 이를 토대로 체육의 학문적 위상과 철학적 價値를 논하였다. 따라서 철학적, 세계사적, 체육사적 의미를 갖는 신체관, 심신관, 또는 신체이론에 대한 사료와 선행연구 사례를 광범위하게 수집하여 수집된 자료를 비교·분석하였다. 아울러 종단적 사료에 의한 문헌연구임을 밝히며 광범위한 자료에 대하여 주로 분석적 방법과 추론적 방법에 의존하였다. 전통적 신체관으로 Platon의 신체관과 Descartes의 신체관을 택한 이유는 이들 두 명의 철학자들은 고대와 『근·현대』를 상징하는 대표적 철학자이며 철학사에서 불후의 이름을 남기는 철학자로 후세에 추앙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학문적으로도 당시를 주도했고 또한 심신관에서도 남달리 뚜렷한 이론을 정립한 철학자들로서 심신 이원론을 주장한 대표적 철학자들이기 때문이다. 연구결과 심신관의 일원론과 이원론의 여부에 따라 체육의 개념과 체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다르게 결정된다는 사실이다. 종래의 심신이원론적 사고는 정신을 지나치게 중시하고 신체를 경시하고 있다. 이원론에서 精神重視의 사상을 체육학에서 문제시하는 이유는 정신중시 사상이 체육학을 경시하는 필연적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체육학적 관점에서 볼 때 身體賤視 내지 身體茂視 사상이 심신관계에서 이원론을 근간으로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이론적 체계의 확립은 중요한 문제이다. 심신 일원론은 매우 다양한 형태를 갖고 있으며 체육학의 당면문제와 밀접한 연관을 갖고 있다. 체육학의 당위문제와 관계가 되는 전통적 신체관을 극복하려면 일원론이든 이원론이든 그 각각의 한계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며 오늘날 전통적 신체관에 대한 代案으로 心身統一體論이 대두되고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전통적 견해로부터 오늘날의 주장에 이르기까지의 개괄적인 분석과 검토를 통해 체육학의 당면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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